출간상담

quote

제대로 된 편집이 들어간 책을 원하신다면 저희 보민출판사로 문의주십시오.

quote

편집자가 원고를 처음 본 순간 가장 먼저 하는 생각은 바로 책의 전체 구성입니다.
표지와 본문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이는 원고마다 제각기 다르게 구성됩니다. 즉, 책을 기획하는 첫 단계이지요.
저희 보민출판사는 초교지, 재교지, 삼교지, …… OK지까지 모두 컴퓨터 화면상으로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모두 칼라프린터하여 빨간펜으로 일일이 교정을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니터 화면상으로 교정을 보게 되면 세세한 것에서 놓치기 쉬운 편집 사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말 바로 쓰기 (매다/메다, 좇다/쫓다, 쟁이/장이, 작다/적다의 차이점)

보민출판사 2019-12-31 27






넥타이를 매다인가요, 메다인가요?    

메다어깨에 걸치거나 올려놓다라는 뜻으로, “어깨에 배낭을 메다.”와 같이 쓰입니다. 그리고 매다끈이나 줄 따위의 두 끝을 엇걸고 잡아당기어 풀어지지 아니하게 마디를 만들다라는 뜻으로, “신발 끈을 매다/옷고름을 매다.”와 같이 쓰입니다. 따라서 넥타이를 매다가방을 메다로 쓸 수 있습니다.

      

 

좇다와 쫓다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좇다'"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등의 뜻을 나타내므로, '명예를 좇는 젊은이/부모님의 의견을 좇기로 했다.'와 같이 쓰입니다. 한편 '쫓다'"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어떤 자리에서 떠나도록 몰다." 등의 뜻을 나타내므로, '쫓고 쫓기는 숨 막히는 추격전을 벌이다/황소가 꼬리를 흔들어 등의 파리를 쫓았다.'와 같이 쓰입니다.

 

      

직업군을 표현할 때 '-쟁이''-장이'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匠人이란 뜻이 살아 있는 말은 ‘-장이로 적고, 그 외에는 ‘-쟁이로 적습니다. 따라서 미장[泥匠], 유기장(鍮器匠)’미장이, 유기장이’, 갓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은 갓장이’, 갓을 멋들어지게 쓰는 사람은 멋쟁이의 경우에 준하여 갓쟁이로 분화됩니다.

       

 

'결제''결재'의 차이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을 이르는 경제 용어인 결제(決濟)’를 쓰시기 바랍니다. ‘결재(決裁)’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어미 '-에요''-예요'의 쓰임   

'-에요'는 어미로서, '이다', '아니다'의 어간 뒤에 붙어 쓰이므로, '책이에요, 아니에요'와 같이 쓰입니다. 다만 받침이 없는 체언 '어디', '' 등 뒤에는 서술격 조사 어간 ''가 붙고 그 뒤에 어미 '-에요'가 붙은 '-이에요'의 준말 '예요'가 쓰이므로, '어디예요/보내지 않을 거예요.'와 같이 쓰게 됩니다.

      

 

요즘 '자기계발''자기개발' 중 어떤 것이 표준어인가요?  

'자기 개발''자기 계발'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계발'의 뜻을 고려하면, '자기 개발''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냄. 또는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정도의 뜻을, '자기 계발''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움.' 정도의 뜻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계발(啓發)''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이라는 뜻으로, '상상력 계발/외국어 능력의 계발/평소에 자기 계발을 계속한 사람은 좋은 기회가 왔을 때에 그것을 잡을 수 있다.'와 같이 쓰입니다. 한편 '개발(開發)'은 쓰임새가 다양한데,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이라는 뜻으로, '유전 개발/수자원 개발'과 같이,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능력 개발'과 같이,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이라는 뜻으로, '산업 개발'과 같이,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이라는 뜻으로, '신제품 개발/핵무기 개발/프로그램 개발'과 같이 쓰입니다.

  


'작다''적다'의 용법을 예시해주세요.  

작다길이, 넓이, 부피 따위가 비교 대상이나 보통보다 덜하다./정하여진 크기에 모자라서 맞지 아니하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아래와 같이 쓰입니다.


<보기>

깨알처럼 작은 글씨/키 작은 꽃/작고 조용한 마을/몸집이 작다/체구가 작다/운동장이 작다/그는 동생보다 키가 작다./언니는 발이 유난히 작다./우리 집은 앞집보다 작다.//치수가 작다/살이 쪄서 옷이 작다/발이 커서 신이 작다

 

그리고 적다수효나 분량, 정도가 일정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로, 아래와 같이 쓰입니다.

 

<보기>

수입이 적다/경험이 적다/관심이 적다/적지 않은 피해를 입다/복권은 당첨될 확률이 적다./말수가 적어 그가 말을 할 때는 아무도 반대하고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